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닫기

리츠란 무엇인가?

> 리츠 투자 > 리츠란 무엇인가?

리츠의 유형

오피스 리츠

오피스 리츠는 사무실을 소유 및 관리하며, 해당 부동산을 세입자에게 임대합니다.

고층 프라임 빌딩에서 사무실 건물의 부대시설 등을 자산으로 보유합니다.

GBD, CBD같은 오피스 구역이나 교외 지역 등 지역적 특성에 집중하기도 하고, 정부기관 또는 연구실 같은 특정 세입자에 중점을 두기도 합니다.

리테일 리츠

리테일 리츠는 상가 등 소매 부동산을 소유 및 관리하며, 해당 부동산을 세입자에게 임대합니다.

대형 쇼핑몰, 아울렛, 백화점 등으로 자산이 구성됩니다.

리테일 리츠에는 일반 임대차 계약 외에, 임차인 유치와 관련하여 책임 임대차 계약을 맺거나 운용비용(보험료, 수선비, 재산세 등)을 임차인이 지불하는 Triple Net 방식도 있습니다.

호텔 리츠

호텔 리츠는 호텔과 리조트 등 숙박시설을 소유 및 관리하며 운영하는 리츠입니다.

호텔의 수준 및 편의시설 등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등급의 호텔을 자산으로 보유합니다.

비즈니스 여행객에서 식음업장 고객, 관광객, 휴가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손님에게 서비스와 공간을 제공합니다.

주거 리츠

주거 리츠는 다양한 형태의 주거를 소유 및 관리하며 세입자에게 공간을 임대합니다.

아파트, 기숙사, 고급 주택 등 주거목적으로 지어진 부동산을 보유합니다.

특정 지역 및 특정 주택 형태에 기반한 부동산 컨디션에 중점을 둡니다.

물류/산업 리츠

물류/산업 리츠는 산업 시설을 소유 및 관리하고 해당 부동산의 공간을 세입자에게 임대합니다.

창고 및 유통센터와 같은 특정 유형의 부동산을 자산으로 보유합니다.

전자상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빠른 배송 수요를 충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복합 리츠

복합 리츠는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을 소유 및 관리하고 해당 부동산의 세입자에게 임대료를 징수합니다.

예를 들어, 다양화 된 리츠는 물류센터와 주거용 부동산 등으로 자산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 리츠

헬스케어 리츠는 다양한 헬스케어 관련 부동산을 소유하고 관리하며, 임차인으로부터 임대료를 징수합니다.

노인 생활 시설, 병원, 의료 관련 건물, 요양원 등을 자산으로 포함합니다.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등 병원, 노인 생활 시설 등 헬스케어 리츠가 운영되고있으나 국내 현행법상 리츠가 의료시설을 자산으로 편입하기위해서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헬스케어리츠 유형을 별도로 구분짓고 있지 않다.

TOP